• 박태하의 문장강화 : 전달력 높이기 프로젝트
  • 김*영 / 2019년 8월 수강


    [박태하의 문장강화 빛나는 1기 과정을 마쳤습니다]
     
    생에 첫 글쓰기 수업 참여였습니다. 박태하 강사님의 모습은 매 순간 인상적이였습니다.

    1. 꼼꼼하신 수업 준비 (수업 자료를 프린트물로 주시고, 메일로 자료를 항상 공유해 주셨어요.)

    2. 수강생 니즈에 맞춘 수업 (수강생들이 왜 글쓰기를 하려고 하는지 설문조사를 하시어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애쓰셨어요.)

    3. 고급 퀄리티의 1:1 첨삭 지도 (수강생들이 작성한 글을 하나 하나 읽어 보신 뒤 성실하게 첨삭 피드백을 주셨어요.)

    수강생들에게 진정성 있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시려 애쓰시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노트에 옮겨 적어야 할 깨알 같은 글쓰기 팁들을 정말 많아 알려주셨습니다.
    편집자로 현장에서 오래 계셨기 때문에 일반 작가님들과는 또 다른 관점의 글쓰기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듯 하였어요. ^^
    참으로 유익한 수업이였습니다.


    박태하의 문장강화 수업 오래 오래 이어지길 바랍니다! 

     

     

    펼치기

  • 정혁준 기자의 문장강화 : 조사 하나, 접속사 하나로 달라지는 문장의 맛
  • 박*옥 / 2019년 8월 수강
     
    [8주가 순삭(순간 삭제)될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

     
    8주가 정말 빨리 지나갔습니다. 정신 차려보니 마지막 수업이더라구요.
    소중한 주말 2시간을 반납해야 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평소에 많이 했지만 글쓰기는 바쁘고 힘들다는 이유로 가장 쉽게 뒤로 밀리는 일 중 하나였습니다.
    조금이라도 써보고자, 그리고 잘 쓰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강의를 신청했는데 실행에 옮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억지로라도(?) 글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게 되고,
    글을 체계적으로 쓰는 방법을 배우다보니 글 소재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조금이라도 써보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습관을 들이는 것은 제 몫이겠지만요.

    혼자 글을 쓰다 보면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더 좋고, 무엇이 어색한지 잘 모를 때가 있는데
    수업을 통해 좋고 나쁜 예시를 접할 수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제 첨삭을 통해서 제가 잘 하지 못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서 앞으로 더 나은 글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잘하는 것을 아는 것도 좋지만 지금 상태에서 개선을 하려면 못하는 부분을 아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또한 기자님께서 워낙 박학다식하셔서 다양한 이야기 소재를 매 수업마다 이야기 해주시는데
    듣는 재미도 있고 지식도 쌓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글을 재미있게 쓰려면 다양한 리소스가 있어야하고 또 그걸 잘 연결시키는 능력이 있어야한다는 점 다시 한번 깨달았어요.
    저는 8주 강의가 너무 짧게 느껴졌어요.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펼치기

  • 2019.07.26 _생각을 자극하는 비주얼 텔링... (김*화)
  • /강좌명/ 비주얼 텔링: 생각을 스케치하다
  • [적극추천!] 생각을 자유롭게 자극하는 창의적인 수업이 이런게 아닐까 합니다. 
     


    이준구 선생님에게서 듣는 비주얼 텔링 수업은 정말 신선하고, 굳어 있는 생각과 뇌를 자극하게 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이런 수업을 만나기 어려울거같아요... !! 매주마다 주제가 다르기때문에 1주라도 빠지면 아쉬움을 남게 합니다. 수업을 들으시는 분이 있다면 1주라도 빠지지말고 다 참석하셨으면 합니다. 
     
    저에게 수업후 달라진 점은 평소, 무엇인가를 스케치한다는 것, 특히 생각을 그림으로 단순한 표현하는 것에 대한 지식이 없어 두려움이 많아 자신이 없었는데... 그러한 두려움을 조금 내려놓게 하는.. 작은 하나의 선으로도 낙서를 할 수 있게 하는 여유를 준 것입니다. 
     
    이 수업에서 이준구 선생님을 처음으로 알게되었는데요.. 한 주마다 생각의 표현이 조금씩 성장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하나의 선부터 시작해서 공감각적으로 생각을 그림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게끔 수업을 잘 이끌어주시게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볼펜으로 하는 수업이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연필로 여러번 선을 긋는 것이 아닌 볼펜으로 한번에 그리는 연습이 강좌가 끝날 무렵, 조금 익숙함으로 남아 좋았습니다. 
     
    그리고 수업의 주제, 함께 수업 받는 사람들과의 소통도 좋았습니다. 말로 표현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림을 잘 못그려도 낙서라도 부담이 없는 분이라면, 생각과 그림의 조합에 신선함을 느껴보고 싶은 분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학생이라면 방학을 이용해서 들어보는 것도 참 소중한 경험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좀 더 일찍 들었다면,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적극 용기내어 이 좋은 수업을 많이 경험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준구 선생님의 매주 열정적인 수업에 감사드립니다^^
     
     
    강좌바로가기>> 비주얼 텔링: 생각을 스케치하다





     

    펼치기

  • 2019.07.15 _작문 첫걸음, 이 수업을 들어야..(최*라)
  • /강좌명/ 오승훈 기자의 작문 첫걸음
  • 활자로써의 글쓰기를 넘어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
     
    */ 2019년 수강
     
    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 이유

    1. 카톡방에 매일매일 올려주시는 다양한 칼럼과 기사들.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자 계속 관리 받고 있다는 느낌에 돈이 아깝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2. 꼼꼼한 첨삭 모든 수강생의 과제, 현장작문을 한 줄 모두 꼼꼼하게 첨삭해준다. 이 시간이 가장 중요한 시간. 한 단어, 문장, 전체 글에서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고쳐야 합격하는지를 깨닫게 된다.
     
    3. 나의 갇혀 있는 글의 형식에서 더 넓은 시각을 보여주는 수업. 작문을 할 때, 글쓰기에서 소비되는 형식이 단조로웠는데 수업을 들으면서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를 배운다.
     
    p.s 전반적인 결론
    돈이 전혀 아깝지 않다. 이제 끝장반으로 가야지! 지평선 너머를 상상하는 방법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통찰력있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강좌바로가기>> 오승훈 기자의 작문 첫걸음


     

    펼치기

  • 2019.07.08. _책쓰기에 대한 막연함을...(강*경)
  • /강좌명/ 조동범 작가의 글쓰기부터 시작하는 책쓰기
  • 책쓰기에 대한 막연함을 가지고 있다면 추천해요
     
    강*경 / 2019년 수강
     
    수업을 듣기 전에는 책쓰기에 대한 막연함이 있었는데 매회 수업을 들으면서 현실적인 조언도 해주시고 책쓰기에 가까워지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주셔서 정말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던 수업이었습니다.
     
    목차설정부터 컨셉 잡기,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까지 정말 꼼꼼하게 한 명 한 명 다 봐주셨어요. 지금도 꾸준히 글을 쓰시는 작가님이시라 실무적인 팁이나 조언들을 생생하게 얻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막연히 책을 쓰시고 싶은 분들이나 책쓰기가 아니더라도 글쓰기에 대한 촌철살인 피드백을 얻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어요~!
     
     
    강좌바로가기>> 조동범 작가의 글쓰기부터 시작하는 책쓰기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