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찬의 당신의 콘텐츠가 책이 되려면 4기

강   사 :
박현찬
일   정 :
2019/09/20 ~ 2019/11/22
시   간 :
금 19:30~21:30 (8회/총16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2명
수강료 :
400,000

* 강사 개인 사정으로 10월 18일, 25일은 휴강합니다. 이 기간 동안 과제가 나갈 예정입니다. 일정 참고해 주세요.

‘최대 다수의 최다 출간’
한겨레 글터가 자랑하는 박현찬의 책쓰기 과정
어떤 멘토를 만나느냐에 따라 당신의 책이 달라진다


책을 출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거칠게 구분한다면,
원고에 담길 콘텐츠 ‘내용’과 그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글쓰기나 책쓰기 강좌에서 다루는 콘셉트, 구성안, 문장표현 등은 내용보다는 방법에 해당합니다.
책의 출간을 위해서는 이런 부분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책의 출간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소는 책에 담길 ‘콘텐츠 내용’ 그 자체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콘텐츠 내용의 ‘수준’입니다.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에게 가장 이상적인 스승은 어떤 사람일까요?
해당 콘텐츠 분야의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글쓰기나 논문 작성 방법론에 대해서도 일가견이 있는 그런 교수님이겠죠.
예비 저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멘토는 어떤 사람일까요?
책쓰기·글쓰기의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자신들이 집필하려는 콘텐츠 내용에 대해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일 겁니다.
그런데 보통 책쓰기 교육과정에서는 콘텐츠 내용에 대해서는 거의 전적으로 예비 저자들에게 맡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원고가 내용과 방법의 결합으로 완성되듯이,
멘토링 역시 글쓰기 방법과 콘텐츠 내용 모두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책쓰기 멘토링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고리는
예비 저자들이 다루는 다양한 콘텐츠 영역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주변에 글쓰기나 책쓰기의 방법에 대한 도서나 강좌는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책쓰기의 방법을 콘텐츠와 연계하여 긴밀하게 다루는 강좌는 흔치 않습니다.
커리큘럼을 자세히 뜯어봐도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로 여기에 박현찬 선생님의 강좌가 예비 저자들을 출간으로 이끌어주는 보이지 않는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만 권이 넘는 전문 도서를 소장한 장서가이자 저술가이며 작가들의 멘토인 그의 이력을 보면
문학, 철학에서 경제 경영 자기계발, 나아가서는 과학, 최첨단 인공지능에까지 걸쳐 있습니다.
작업한 프로젝트는 논픽션에서 스토리텔링, 경제경영, 자기계발에서 인문, 교육, 종교 등
거의 모든 분야와 장르에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기획하고 멘토링을 했습니다.
책쓰기의 방법론과 콘텐츠 내용의 양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멘토링을 할 수 있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이런 점이 박현찬 강좌의 가장 큰 특징이지만, 겉으로 보아서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지만 실제 출간으로 이끄는 가장 큰 비밀일지 모릅니다.
때로는 지도교수 역할을 때로는 글쓰기 교사의 역할을 그리고 때때로 파트너의 역할을 해주는 친절한 멘토를 만나보세요.   
기획안 작성부터 콘텐츠 구성, 자료 정리 등 집필 前단계,
샘플 원고와 초고 쓰기, 본문의 단계별 내용구성 등 집필의 全과정을
강의와 1:1 멘토링을 통해 지도합니다.

 

* 수료생 출간도서
- 이차장 : 연애천재가 된 홍대리 <다산라이프>
- 정재학 : 경제상식퀴즈, 경제상식사전-2 <길벗>
- 김미경, 홍미용 : 과자의 유혹을 이기는 절제의 힘 <스콜라>
- 노정임 : 애벌레가 들려주는 나비 이야기 <철수와 영희>
- 박희정 : 공부 맛 좀 볼래? - 초등부모 공부심리백과 아이편 <스콜라(김영사>
- 이  적 : 향기나는 여왕 선덕 - 선덕여왕 <어문학사>
- 김의담 : 상상과 몽상의 경계에서 <글로벌콘텐츠>, 빨간 아이 <작가와 비평>
- 지윤정 : 10년차 선배가 5년차 후배에게 <타임비즈> 
- 김생필 : 다함께배우라 <푸른물고기>
- 서정아 : 5N의 물리학 <이담북스>
- 강동화 : 나쁜 뇌를 써라 <위즈덤하우스>
- 장진화 : 시간을 이기는 부자 <세림출판>
- 김경환 : <안철수의 두 얼굴>(책비)
- 안윤정 : <국제학교 입학가이드>(넥서스BOOKS)
- 김지연 : <중국 현대미술의 얼굴들>(두성북스)
- 김미경 : <뒤돌아선 아이, 앞만 보는 엄마>(스콜라)
- 홍미용 : <앞만 보는 엄마, 뒤돌아선 아이>(스콜라)
- 박   인 : <삶의 힌트>(북랩)
- 김준호 : <작아도 크게 버는 골목 가게의 비밀>(길벗)
- 김연식 : <스물 아홉, 용기가 필요한 나이>(예담)
- 신동민(공저) : <나는 글로벌 기업으로 출근한다>(마인드북스)
- 플로린 : <부자의 금고> (길벗)
- 신동민 : <똑똑한 소비> (마인드 북스)
- 탁진현 : <가장 단순한 것의 힘>(홍익출판사)

 

강사소개

강사명: 박현찬
         

[경청][원칙있는 삶][마중물][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Female Risk] 등의 저자.
200만부 베스트셀러 [배려-경청-마중물]을 비롯하여 경제경영, 자기계발, 인문, 종교, 소설, 아동, 청소년, 교육 건강 등
출판의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기획하고 디렉팅했다.
지식의 구조화와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3미+5력'방법론을 중심으로
출판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관련 작업을 하고 있다.
 

커리큘럼

회차 내용
제1강  [책 쓰기의 정석] 책, 무작정 쓰지 마라
  - 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제2강  [기획안 작성] ‘개념’없는 책이 팔리랴
 - '개념’이 기획 작업의 생명이다
 
제3강 [Concept-telling, 콘셉트텔링] 끌리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 끌리는 콘셉트, 팔리는 기획안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제4강 [Contents-telling, 콘텐츠텔링] 의미 있는 콘텐츠의 구성
 - 구슬이 서 말이라도 논리로 꿰어야 보배가 된다
 
제5강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재미와 감동을 주는 원고 만들기
 - 지루한 원고와 팔리는 원고는 무엇이 다른가
 
제6강 [기획안 및 원고 클리닉] 콘텐츠 업그레이드
 - 자신만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려면
 
제7강 [책의 문장들] 책쓰기 성공을 위한 전략적 글쓰기
 - 문체와 수사학, 그리고 글쓰기
 
제8강 [출판하기] 출판 프로세스와 종합 클리닉
 - 출판사 섭외 및 계약 과정
 - 책쓰기 성공을 위한 Do & Don't
 

* 출판기획서(혹은 콘텐츠 개요, 초고)를 제출하시는 분에 대해 [강의중] 클리닉을 진행합니다.
 
알림
  •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