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일 작가의 장르소설 창작 입문 19기

강   사 :
김종일
일   정 :
2018/08/02 ~ 2018/10/18
시   간 :
목 19:00~21:00 (12회/총24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4명
수강료 :

처음 만나는 장르소설 전문 창작강좌
장르적 특징과 문법부터 구상과 취재, 캐릭터 구축, 플롯과 반전까지
<황금드래곤문학상> 대상 수상작가 김종일이 전하는 장르소설 창작의 남다른 비책


장르 문학상이 늘고 있습니다. 응모작 또한 쏟아집니다.
그러나 심사위원들은 장르의 묘미를 제대로 살린 응모작을 찾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왜일까요?
장르소설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애정 없이는 좋은 작품을 쓰기 어렵다는 사실을 간과한 응모작들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랍니다.

장르소설의 본질은 무엇이며, 어떻게 써야 할까요.
국내 장르소설계를 대표하는 김종일 작가가 예비작가들에게 제대로 된 장르소설 쓰기의 비책을 전수합니다.

소설 창작 강좌는 많다, 그러나!
장르소설 창작 강좌는 이제껏 없었다


총 12주 동안 아이디어 구상부터 취재, 캐릭터 구축과 갈등 조성, 플롯과 사건 배열 등
장르소설에 특화된 창작 이론부터 책 출간과 공모전 당선
에 이르기까지
장르소설 창작의 A부터 Z까지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 나갑니다.
장르소설 창작의 필수요소는 단연 '재미'라고 꼽는 김종일 작가가 흥미진진하고 역동적으로 강의를 끌어갑니다.

* 수강생들이 제출한 습작 과제를 토대로 김종일 작가가 2주에 한번씩 격주 간격으로 1:1 첨삭 지도를 해드립니다.

* 수강 추천 대상
- 추리, 공포, 스릴러 등 장르소설 예비 작가
- 자신의 소설에 장르적 색깔을 입히고 싶은 작가
- 장르소설에 관심 있는 이 누구나

** 축하합니다!
   3기 김주욱 - 2013년 제5회 천강문학상 소설부문 대상 수상, 2015년 제23회 전태일문학상 소설 부문 대상
   6기 김상훈 - 2013년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대상 수상
   6기 이성준 - 2013년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우수상 수상
   6기 이상호 - 2015년 경북일보 문학대전 장려상 수상
   8기 문숙현 - 2015년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우수상 수상
  12기 박지혜 - 2015년 제1회 테이스티문학상(황금가지) 우수상 수상

강사소개

강사명: 김종일

장르소설가

2004년 국내 대표적인 장르문학상인 '황금드래곤문학상' 대상을 수상하며 장르문학계에 화려하게 데뷔했다.
수상작인 <몸>에 대해, 서영채 한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는
'서사 전체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만큼 자신의 소재를 다루는데 능숙했다.
<몸>에서 보여준 강렬한 묘사가 향후의 작품을 통해 서사의 깊이로 심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호평했다.

2008년 두번째 작품 <손톱>을 선보이며 한층 짜임새있는 전개와 오감을 자극하는 묘사로
'씨줄과 날줄로 빈틈없는 미스터리적 그물을 쳐놓고 작중인물을 극한의 상황으로 몰아가는 뛰어난 공포소설'이란 찬사를 받았다.

2010년 윤태호 원작만화 <이끼>를 소설화하였고, 장편소설 <삼악도>를 펴내며 국내 대표 장르소설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2015년 네이버에 웹소설 <마녀, 소녀>를 연재했다.

커리큘럼

제1강 [들어가며] 내 이름은 장르소설
- 소설이란 무엇이고, 왜 소설이 필요하며, 작가가 되기 이전에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과제: 단편소설의 로그라인 및 A4 1매 분량의 시놉시스

제2강 [구상과 취재] 장르소설을 쓸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 구상과 취재 단계에서 취해야 할 미덕과 버려야 할 폐단,
  원석에 가까운 소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방법과 적절한 취재 요령을 익힌다.
* 과제: 단편소설의 로그라인 및 A4 2매 분량의 보강 시놉시스

제3강 [문장과 문체] 문장처럼 중요한 요소는 없다
- 장르소설을 이루는 근간이며 독자와 소통하는 수단인 문장.
  독자와 만나는 첫 문장을 쓰는 요령과 자신만의 문체를 구축하는 법을 두루 익힌다.
* 과제: 단편소설의 첫 장

제4강 [플롯]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 장르소설의 생명인 플롯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배열된 플롯이 독자에게 재미를 주는지 살핀다.
* 과제: 단편소설 2장
 
제5강 [캐릭터 구축] 장르소설 캐릭터의 은밀한 매력
- 독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캐릭터의 비밀과 주동인물-반동인물을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과제: 단편소설 3장

제6강 [시점] 장르소설의 사건, 아래서 볼까, 옆에서 볼까
- 소설에 걸맞은 시점을 결정하는 요령과 각 시점마다의 장단점을 알아본다.
* 과제: 단편소설 4장

제7강 [묘사와 서술, 대화] 활자로 그리는 그림, 활자로 찍는 영화
- 어떠한 방식으로 어우러진 묘사와 서술이 독자에게 몰입감을 주는지, 어떤 대사가 입에 착착 붙는지 알아본다. 
* 과제: 단편소설 5장

제8강 [갈등과 긴장] 인물이 갈등할 수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 장르소설에서 필수적인 극적 갈등과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조성하는 방법,
   중간 단계의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익힌다.
* 과제: 단편소설 6장

제10강 [결말] 끝까지 깔끔하게 간다
-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이야기의 대미를 어떻게 마무리하면 더 깔끔하고 여운이 남는 결말이 되는지 일러준다.
* 과제: 단편소설 7장

제11강 [퇴고와 출간] 퇴고라는 이름의 절차
- 닦고 조이고 기름 치자. 초고를 갈고 닦는 퇴고 작업과 투고 및 응모, 출간에 이르는 마지막 단계를 두루 살핀다.
* 과제: 단편소설 초고 완성

제11강 [합평과 Q&A] 습작기의 끝 1
- 수강생들의 습작을 합평하고, 묻고 답하며 교류한다.
* 과제: 초고 1차 퇴고 및 합평

제12강 [합평과 Q&A] 습작기의 끝 2
- 수강생들의 습작을 합평하고, 묻고 답하며 교류한다.
* 과제: 초고 2차 퇴고 및 합평

* 참고교재
『소설쓰기의 모든 것 (2012, 다른)』 제임스 스콧 벨, 론 로젤 외
『소설가의 일(2014, 문학동네)』김연수
『안정효의 글쓰기 만보(2006, 모멘토)』 안정효
『유혹하는 글쓰기(2002, 김영사)』 스티븐 킹
『당신도 해리 포터를 쓸 수 있다(2007, 북하우스)』, 『캐릭터 공작소(2013, 황금가지)』오슨 스콧 카드
『베스트셀러 소설 이렇게 써라(1986, 문학사상사)』딘 R. 쿤츠
『작가가 작가에게』 제임스 스콧 벨, 정은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