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주 시인과 시에 입문하기 3기 [오전반]

강   사 :
이영주
일   정 :
2018/04/05 ~ 2018/05/24
시   간 :
목 11:00~13:00 (8회/총16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2명
수강료 :
* 수업 준비 : 개강일에 자유롭게 쓴 자신만의 시 1편을 써 오세요. (미리 출력해오기)
* 재수강을 하면 수강료가 5% 할인됩니다. 온라인 결제시 자동 적용됩니다.
* 선생님 대학 강의 일정으로 금요일에서 월요일로 강의 요일이 변경되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이영주 시인과 시에 입문하기> 과정은
수업에서 함께 읽는 작품 목록을 서로 다르게 구성한 두 가지 커리큘럼을 교차로 운영합니다.



이 강좌는 시에 대한 관심에서 적극적인 시 쓰기의 실천으로 이어집니다.
혼자 몰래 시를 읽고 쓰느라 막막했던 분,
시를 많이 써봤지만 자신만의 어법을 찾지 못해 답답했던 분들에게 유용한 수업입니다.
막연하게 떠오르는 빛을 따라 광야를 헤매는 느낌으로 시를 작업했던 분들에게
명쾌한 지도를 그려주는 시간입니다.
쉽고 명확한 방식의 시 공부, 이번 기회에 체계적으로 해볼까요?

이론을 공부하고 시집을 읽습니다. 자신의 시를 합평합니다.

2분기로 나누어서 <시작법> 한 권을 공부합니다. 1분기-82분기-8

- 시에 입문하기 9기(19.09.02 개강)에서는
지난 분기 김준오의 <시론>을 이어 계속 공부합니다.


교재 : 교재는 각자 알아서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만일 여건이 안 되신다면 수업 시간마다 복사해서 드립니다. (교재비 별도, 수강료 미포함)


- 이론을 살펴본 후, 젊은 시인들의 최근 시집 4권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 분기에 상관없이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2분기부터 들으셔도 됩니다.)
- 개강일에 자유롭게 쓴 자신만의 시 1편을 써 오세요 : 미리 출력해오기
 
1. 교재 텍스트 읽고 이야기 나누기
2. 수강생 시 합평하기 : 인원이 많을 경우 반씩 나누어서 합평합니다.
 

** 축하합니다~
강지혜 시인 : 2013년 <세계의 문학> 신인상 당선, 2017년 첫 시집 <내가 훔친 기적>(민음사) 출간(이영주 시인의 시창작교실 수강)
김정진 시인 : 2016년 <문학동네> 신인상 당선
이태승 소설가 : 2016년 심훈 문학상 신인작가 당선 ([문체강화] 수업 수강)
최다성 : 2017년 서울예대 문창과 합격 (이영주 시인의 시창작 합평반, 이영주 시인의 시창작 등단반, 여성 시인 첫 시집 읽기 수강)
이진영 : 2018년 <시인동네> 신인상 당선 (이영주 시인의 시창작 합평반 수강)
이용훈 : 2018년 제 17회 내일을 여는 작가 신인상 당선 (이영주 시인의 시창작 합평반 수강)
최윤경 : 2019년 7월 아버지인 최인훈 소설가를 회상하는 에세이집 <회색인의 자장가> (삼인출판사) 출간 (이영주 시인의 시창작 합평반 수강) 

 

강사소개

강사명: 이영주



시인

어릴 적부터 독서덕후로 살아왔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아무도 모르게 청소년소설을 써본 적이 있다. 그때 여자 주인공 이름은 지수였다. 그 소설은 분실되었다. 중학교 시절에는 외국소설 마니아였다. 펄벅의 <대지>나 카프카의 <성>,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생활자의 수기> , <악령> 등은 이해하지 못하면서 읽었다. 특유의 장엄함에 도취되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시절 문예반에서 활동했다. 문학과지성사, 창비, 민음사, 세계사 등의 시집들을 닥치는 대로 탐독했다. 시의 세계가 소설의 세계보다 더 매력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대학에 가서도 시인이 될 거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다. 그저 읽고 쓰는 일이 가지는 카타르시스에 취해 있었다. 어느 수업 시간, 내 시를 읽고 합평해준 교수님의 칭찬에 용기를 냈다. 그 분이 발견해준 가능성은 그때부터 나를 시인에 대한 꿈을 현실적으로 만들어주었다.
2000년 문학동네로 등단한 이후 4~5년에 한 번씩 시집을 냈다. 지금까지 총 3권의 시집을 냈고, 곧 네 번째 시집도 출간을 준비중이다. 문학 덕후이기 때문에 문예창작학과 공부를 꾸준히 해왔다. 박사학위를 끝으로 제도권 교육을 마쳤지만, 이제부터 새로 시작이다. 덕후의 삶이란, 끝이 곧 시작이다. 문학 공부가 삶의 생명선이라고 생각하며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책을 판다. 그냥 읽고 쓰는 일, 이것이 재미있다. 함께 하면 더 재미있다.

- 시집 <108번째 사내> <언니에게> <차가운 사탕들> 출간
- 산문집 공저 <어쩌다 당신이 좋아서> <나는 천천히 울기 시작했다> <시인으로 산다는 것>등 다수

* 짝짝짝! 축하합니다.
  영국 문학잡지 《The Poetry Review》에 이영주 시인의 시가 소개되었습니다. ^^ 

나는 그의 몸을 안고 싶어요 눈물은 신의 어느 한 쪽일 것입니다 그는 모르는 사람들 틈에서 내내 걸어왔습니다 밥을 먹으면서, 죽지 않고 자라기만 하는 날들을 세면서, 마지막 밥상 같은 어둠을 가만히 바라보는 중입니다 이제 더 이상 어두운 공장에서 유리창 같은 것은 만들지 않을 생각이거든요

나는 움직일 수만 있다면 그의 몸을 안고 싶습니다 어디선가 만났던 사람, 두 손 잡고 흔들다 헤어진 사람, 비슷한 이빨을 가지고 어슬렁거리던 사람, 그만 마주쳤으면 하는 사람, 그들을 전부 안은 채 이 세계 밖으로 내던져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불투명한 유리창이 되고 싶습니다

    - 시집 <차가운 사탕들>, '저녁밥을 먹는 시간' 가운데 

커리큘럼


- 시에 입문하기 9기 (19.09.02 개강)

김준오의 <시론>을 중심으로 시의 구성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봅니다
 
1) 시의 구성원리 : 상징의 정의, 상징의 동일성 / 시 합평
 
2) 시의 구성원리 : 암시성 / 시 합평
 
3) 시의 구성원리 : 다의성과 알레고리 / 시 합평
 
4) 시의 구성원리 : 입체성, 문맥성 / 시 합평

5)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6)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7)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8) 전체 시 합평



- 시에 입문하기 8기 (19.05.17 개강)

김준오의 <시론>을 중심으로 시의 구성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봅니다
 
1) 시의 구성원리 : 은유 원리와 환유 원리 / 시 합평
 
2) 시의 구성원리 : 의미시와 체험시 / 시 합평
 
3) 시의 구성원리 : 서술시와 묘사시 / 시 합평
 
4) 시의 구성원리 : 시적 개성과 문체소 / 시 합평
 
5)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6)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7) 수업할 시집은 개강시기에 결정
 
8) 전체 시 합평
알림
  •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